좋은 상가란?

상가 투자는 주택 투자에 비해 적은 투자금으로 많은 월세를 받을 수 있고 비교적 적은

규제로 인해 여유돈 투자처로 적합한 투자 입니다.

 

상가는 일반적으로 직업 매입을 하거나 새로 지은 건물을 분양받아 임대를 주는 방법이 있고

또 본인의 장사를 위해 임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상가투자 또한 주택과 다르게 ‘임대’가 아주 중요하고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상권이 좋고 수익이 좋은 괜찮은 상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위치의 상가일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권이란 상업상의 영향이 미치는 범위를 말합니다.

대단지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서 유동인구가 많은 곳, 지하철이 있기 때문에 유동인구가 많은 곳,

회사나 공장이 밀집하여 직장인들이 많이 돌아다니는 곳, 결국 사람이 많이 다니는 길이 상권이

좋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위해 좋은 상가를 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들을 확인해야 할까요?

첫번째 내용은 재정 및 어디서 확보할 수 있는지 여부 체크하기 입니다. 무엇인가에 투자한다고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제일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택이나 토지를 매수할 때도 마찬가지 이지만 상가를 매입할 때도 잔금을 치를 수 있는지,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얼마나 받아야 하는지 등을 상가를 매입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두번째 내용은 재정 관련 부분이 어느정도 정해졌다면 이제 상권에 대한 분석, 해석이 필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는 곳 또는 이런저런 호재로 인해 앞으로 상권 형성이 잘 될 것 같은 곳을 분석하고 찾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인터넷 임장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래도 직접 해당 지역에 최소 2~3번은 방문해보고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거지역이라면 해당 지역의 아파트 세대는 총 몇 세대인지, 해당 아파트 사람들의 주요 이동 로는 어디인지는 기본적으로 확인하고 아파트의 출입구는 어디인지 근처 상가들의 임대료는 얼마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지, 공실이 많다면 왜 많은지 등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봐야 합니다.

 

세번째 상가를 투자할 때에는 건물의 가격상승에 투자 포인트를 두기 보다는 임대수익에 맞추어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는 경기 흐름에 따라 시세차가 정말 많이 차이나고, 예측이 불가능한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 보다는 매달 꾸준히 들어오는 임대수익, 즉 월세를 노리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로 경기가 좋지 않으면 사람들이 집에만 있고 지갑을 열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상가라도 사람들의 발길이 끊겨 임대수익을 실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대로 경기가 매우 좋다면 사람들의 외출, 외식이 잦아지고 소비도 늘어 결국 상가의 임대수익이 높아질 것입니다.

최근 주택 부동산 시장의 시세가 많이 올랐지만 이보다 상가 시장은 주택시장보다 시세가 시장 경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시세차익 보다는 꾸준히 들어올 수 있는 임대수익을 노리고 투자 하는 것이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상권의 상가를 알아보기 위해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할까?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크게 본다면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교통이 편리한 곳​

지하철, 버스정류장 등 교통이 편리한 곳의 상가는 대부분 상권이 잘 형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교통이 편리한 곳 중에서도 노점상이 많은 곳이 노른자 지역이라고 합니다. 노점상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교통이 편리한 지역이라고 해도 유동인구가 낮은 곳은 주의해야 하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꼭 현장방문을 통해 그 위치의 분위기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가시성이 좋은 상가​

이 부분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아무리 좋은 상권이라고 해도 내가 투자할 상가가 눈에 띄지 않는 구석에 있다면 한번 더 투자를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일단 눈에 띄지 않으면 사람들이 해당 상가를 보지 못할 것이고 이는 결국 임대 수익의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1. 개발계획이 있는 곳의 상가

임장을 다녀와서도 해당 지역이 괜찮은 상권인지 모를 경우 해당 지역의 개발 계획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발계획의 유무에 따라서도 상권의 가치가 크게 변하기 때문에 평소 내가 투자할 지역의 개발계획 소식을 남들보다 빠르게 알아보고 대처해야 합니다.